개발자의 오르막

[코드 트리 챌린지] 단계별 학습을 통한 문제 향상 본문

카테고리 없음

[코드 트리 챌린지] 단계별 학습을 통한 문제 향상

계단 2024. 3. 30. 22:41

 

 

개요

벌써 2번째 코드트리 블로그 챌린지를 작성하게 되었다. 첫번째 코드트리 블로그 챌린지에서는 일일 단위로 코딩 테스트 문제를 풀 수 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점이나 진단 히스토리 등 나의 실력을 주기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부분을 소개했었다. 이번 시간에는 코드트리에서 나의 코딩테스트 실력을 어떤 식으로 끌어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법과 비용을 다뤄볼 예정이다.

 

 

https://www.codetree.ai/curriculums

 

 

코드트리의 경우 프로그래밍 커리큘럼을 위와 같이 구분하였다. 먼저 프로그래밍 기초 (C, C++ ,Python, Java) 를 지원하여 코딩 테스트 문제를 푸는데 필요한 언어의 용법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이다. 프로그래밍 연습 같은 경우는 NOVICE LOW, MID, HIGH 로 구분되어진다. LOW 는 맨 처음 문제를 푸는 습관을 들이기 시작할 때에는 이만한 과정이 없는 것 같다. 난이도 자체는 쉬운 편이고, 내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언어라면 문제를 풀어가면서 워밍업 해볼 수 있는 과정이다.

 

 

NOVICE MID

https://www.codetree.ai/curriculums

 

 

위와 같이 해당커리큘럼은 각 단계별로 문제 단원이 주어진다. 각 단원마다 문제의 난이도와 갯수는 제공하고 있으며, 내가 좋았던 부분은 문제를 풀기 전 기본문제를 통해 어떤 식으로 푸는 건지 간단한 개념과 풀이과정을 소개해주는 것이다. 학창 시절 수학에 대한 개념과 관련 연습문제를 풀고, 시험을 풀었던 것처럼 코딩테스트 문제도 개념과 연습문제 등 문제를 풀어가는 순서가 중요하고 효율적인 것을 이번 코드트리 덕분에 알게 되었다.

 

 

 

 

기본 문제에서 필요한 선행 학습이나 문제강튼 경우 링크까지 제공해주어 충분히 연습을 한 다음 문제를 풀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자료구조도 각 난이도별로 단원이 구분되어있기 때문에 내가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되었다. 문제만 제공해주는 타사사이트에서 망망대해를 헤엄치던 중 코드트리를 접하게 되었을 때에는 이정표를 받은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기출문제

https://www.codetree.ai/training-field/frequent-problems/company/samsung/problems

 

만일 우리가 여러가지 연습문제를 모두 푼 후 시험을 치를 준비를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이 바로 기출문제 풀이이다. 처음에는 기출문제를 풀기 자체가 어려울 수 있겠지만, 도전해보면 내가 목표하는 수준이 어느정도이고, 공부할수록 실력이 가까워진다는게 체감상 느껴지기 때문에 이러한 기출문제는 매우 중요하다.

 

 

https://www.codetree.ai/training-field/frequent-problems/company/samsung/channel

 

또한 코딩테스트 문제를 혼자 풀고 있는 것이 아닌 다른 사람들도 같이 풀고 있는 점들을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매우 잘 보여준다. 점수 분포까지 보여주는걸 보았을 때, 내가 기출문제를 푼 점수가 대략 몇점정도는 위치해야 다른 사람들보다 잘 보았구나를 알려주는 척도도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다.

 

 

 

https://www.codetree.ai/cote/stores?planSetId=18&missionIds=20

 

내가 목표하는 기업에 관련된 문제들을 문제집의 형태로 제공한다.

 

 

내가 목표하는 기업에 관련된 문제들을 문제집의 형태로 제공한다.

 

 

위처럼 1개월권에 7만원정도에 달하는 금액이며, 직장을 다닌다는 기준 하에 1권이면 정말 빠듯하게 1개월을 보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내가 집중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는 기간에 결제를 해서 문제를 푸는 것이 좋을 듯 싶다.

 

 

 

결론

코드트리를 체험해보면서 정말 정성이 많이 들어간 사이트란 걸 느끼게 되었다. 매일 학습 내용이 GitHub 계정에 자동으로 커밋을 남기는 부분부터, 문제를 푸는 경험치를 EXP 로 알려주니, RPG 캐릭터를 키우는 것마냥 재미가 있었다. 정말 코딩테스트 하나만으로 다양한 시각화 자료를 통해 재미있게 문제에 접근하게 해주는 부분에서 정말 완성도 있는 사이트인 점을 느꼈다. 

 

아쉬웠던 점은 나의 주력언어가 Golang 이다보니, Java 로 문제를 풀어가는 것이 좀 아쉽게 느껴졌다. 현재 Golang 에 애착을 더해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문제를 풀더라도 애착가는 언어로 문제를 풀면 기분이 좋은 것은 어쩔 수 없나싶다. 그래서 좀 막히는 문제가 있다 싶으면 Golang 으로 먼저 풀어보고, Java 로 풀고 제출하는 형태로 많이 진행했었다.

 

오로지 문제집만 있기 때문에 한 달에 69,000원은 좀 비싸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에 풀면서 느꼈던 것은 1권에 포함되는 양질의 문제양에 이정도 비용은 아깝지 않다는 것이었다. 다만 현재는 사이드프로젝트와 인터넷강의, 블로그와 같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많아 비용만큼의 시간을 쏟지 못해 아쉽기는 하다. 한 2개월 정도 뒤에는 1개월에 1권씩 문제에 집중하면서 내 실력을 키워가보고 싶다.

 

다음에 재구매해서 코드트리를 본격적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Comments